해외 유학 결정 시, 어느 기관의 세계 대학 순위를 참고하면 좋을까.

0
83
세계대학순위
세계대학순위

‘세계대학순위’는 유학지와 대학을 결정하는데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관과 매체에서는 각자의 기준에 따라 세계대학순위 또는 해당 국가의 대학순위를 정합니다. 그에 따라 대학의 순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각 기관의 조사 결과는 나라, 학위 단계와 전공(학과)별로 검색이 가능하여, 자신의 필요에 맞추어 대학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의 순위 뿐만 아니라 나라, 전공을 중심에 두고 대학을 살펴보는 작업이 수월합니다.

다만, 유학지나 학교를 결정함에 있어서 순위만이 중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요소들도 고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다면 대표적인 신뢰도가 높은 세계 대학 순위 조사 및 발표 기관은 어디일까요.

 

1. QS

QS(Quacquarelli Symonds)는 가장 신뢰를 받고 있는 캥킹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S World University Rankings는 1994년 부터 폭넓은 자료들을 바탕으로 대학 순위를 매년 발표합니다. 이곳의 랭킹은 세계의 학계나 기업 등에서 가장 믿을만 한 지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총 6가지 지표의 점수를 평균내서 순위를 정합니다.

 

[QS의 학교 평가 지표]

Academic Reputation / Employer Reputation / Faculty Student / International Faculty / International Student / Citations per Faculty

 

2. THE

Times에서 2011년 부터 독자적으로 세계대학랭킹을 발표하고 있는 THE(Times Higher Education World University Rankings) 또한 신뢰도가 높습니다.

QS와 함께 랭킹을 조사하고 발표했었던 기관인 만큼, 다양한 기준으로 정학하게 학교를 평가하려고 노력하는 곳입니다.

학교 점수 뿐만 아니라 학생수, 남녀 학생 비율, 국제 학생 수 등의 내용을 간략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THE의 학교 평가 지표]

Teaching / Research / Citations / Industry Income / International Outlook

 

대학을 결정하는 일은 유학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방대한 유학 정보로 자신이 원하고 필요한 것을 찾기 어려울 때, 개괄적으로 훑어 보는데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국 대학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U.S. NEWS. 와 영국 대학 순위는 The Complete University Guide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계대학순위 조사기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