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브렉시트 이후, 2018년 영국 유학생의 수 조사 결과

0
36
브렉시트 이후 영국 유학생 수는?
브렉시트 이후 영국 유학생 수는?

2016년 영국의 유럽연합(EU) 탈되인 ‘브렉시트'(Brexit)가 결정된 후, 영국 유학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에 대한 이야기가 지속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2017년 스포츠 경향에 따르면, 당시 전문가들은 영국을 택한 유학생들이 졸업 후 영국을 떠나지 않고 대거 불법체류자가 될 것이고, 그 수는 수만 명에 이를 것이라 전망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영국 내무부(Home Office)의 보고서에서는 영국 대학 졸업장을 받은 유학생 중 97% 가량이 영국을 떠났다고 텔레그라프지와 가디언 등 영국 언론들이 보도했다고 한다.

이에 영국 내에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 대학 연합체 ‘러셀 그룹’은 그룹 회원인 24개 학교에 영국입국허가를 지원한 학생이 작년에 비해 6% 늘었다고 반박했다.

[브렉시트와 영국 유학에 대한 2017년 기사 확인하기]

 

그들의 주장은 2018년 UCAS를 통해 확인되었다고 한다. UCAS는 영국의 대학 지원 온라인 시스템을 의미한다.

유학/교육 관련 유명한 언론사 중 하나인 파이뉴스에서 UCAS를 이용해 영국 대학교 학사과정에 지원한 학생의 수는 줄었지만, 외국인 지원자는 2017년에 비해 총 8% 늘었다고 전했기 때문이다.

이 중 EU 국가에서 지원한 학생은 2%, 그 외 나라의 학생은 6%라고 한다.

즉 내국인, 외국인 모두를 포함해서 대학지원자의 수는 감소했드나, 유학생은 증가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2017년 러셀 그룹 회원 학교 측은 유학생 비자 보증이 2010년과 비교하여 17% 늘었다고 덧붙인바 있다.

[2018년 영국 유학생 수에 대한 기사 확인하기


브렉시트 이후, 영국 유학에 대한 불안감이나 걱정은 생길 수 밖에 없을 것 입니다. 하지만 유학은 하나의 측면이 아닌 다방면으로 알아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요긴한 정보와 정확한 상황을 기본으로 유학을 결정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