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독일 유학을 위한 독일어시험 정리 – 일반적인 내용

0
26
'독일어시험'에 대해 알아보자!
'독일어시험'에 대해 알아보자!

‘독일어시험’에 대한 Tip 1.

해외 유학을 생각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그 나라의 언어일 것입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나라이더라도 영어 수업을 진행하는 국가나 대학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들도 있기 마련입니다.

독일 유학의 경우, 영어 수업의 유뮤와 관계없이 반드시 독일어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이번편에서는 독일어 시험의 일반적인 내용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1. 독일어 수준과 대학 진학

 

독일 대학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지원 당시 적어도 초급 이상의 독일어 실력이 요구됩니다. 초급이란 독일어를 하루에 4시간씩 인텐시브 코스로 들었을 때 5-6개월 과정을 수료하고 B1 이라는 시험에 합격한 것을 의미합니다.

어학 시험에는 말하기, 듣기, 쓰기, 문장이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증명이 있으면 일단 대학에 지원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독일 대학으로부터 입학허가를 받았더라도 B1 실력은 독일대학에서 수업을 듣고 논문을 쓰기에 충분지 않습니다.

대학에서 강의를 듣기 위해서는 적어도 DSH 2/3 이나 TestDaF 평균 Level 4 이상이 요구됩니다.

예체능중급 정도를 요구하는데, 요즈음은 TestDaF Level 4 이상을 요구하는 대학도 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TestDaF 시험을 볼 수가 있는데, 일년에 약 5회 정도 실시되고 있습니다.

 

2. 독일어시험 종류 및 레벨

 

 

독일어시험
  • 독일 대학 지원 가능 수준: B1 합격
  • 독일 대학 합격 가능 수준: DSH 2/3, TestDaF 4.0
  • 대학에 따라 더 높은 점수를 요구할 수 있음

 

3. 독일어 배우기

 

장기간의 유학을 계획하고 있다면 가능한한 많이 한국에서 배우고 난 뒤 독일에 유학 갈 것을 권합니다. 독일 현지 어학연수는 무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또한 독일 유학을 위해 모든 시험에 합격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시험이든 유사한 수준의 시험에 하나만 합격하면 됩니다.

단, 어학 시험에 응시하지 못했거나 결과를 받지 못해 어학증명을 낼 수 없을 경우, 일단 지금까지 이수한 증명을 내고 추가로 어학시험 증명을 내도 되는지 지원하고자 하는 독일대학에 문의를 해야합니다.

 

4. 독일어 시험 종류 상세 설명

 

 1) 주한 독일문화원에서 실시하는 GOETHE-INSTITUT KOREA 어학시험

일반적으로 ZD(Zertifikat Deutsch)라는 시험은 합격하면 일단 대학 입학 지원이 가능합니다. 더욱이 독일의 많은 대학들이 괴테-인스티투트의 어학증명만으로 입학허가를 주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ZD는 유럽 기준 좌표에 따라 레벨 B1을 기반으로 한 시험으로 기업에서도 국제적으로 공인되고 독일 정부에서 인가한 시험입니다. 이는 몇몇 대학교에서 DSH 시험을 대체하기도 합니다.

 

 2) DSH 시험

DSH 시험은 독일대학이 자체적으로 외국인의 어학실력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하는 시험입니다. 즉, 입학허가(Zulassung)를 받기 위해 어학 증명(ZD, ZMP, DSD 등)을 첨부한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경우 독일에 가서 다시 어학시험 DSH 를 치르게 됩니다.

이 시험은 TestDaF 나 B2 같은 시험으로 대체하는 대학이 늘고 있습니다.

입학허가서 없이 독일대학부설 어학원에서 DSH 준비과정을 듣고자 한다면, 입학허가가 있을 때 보다 많은 어학비용을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지원하고자 하는 독일대학에 이 시험을 다시 봐야 하는지 다른 어학시험으로 대채가능한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3) DSD 시험

주정부 문화부장관협의회(KMK)가 주관하는 DSD 시험은 DSD 지정학교에서 독일어를 배운 학생들에 한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예: 외국에 있는 독일학교나 독일어를 배우는 학교(한국에서는 외국어고등학교나 DSD 학교)에서 독일어를 배운 학생

이 시험에 합격하면 독일대학예비자과정에 입학할 수 있습니다. DSD II 시험에 합격할 경우, 별도의 어학시험 없이 바로 독일대학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4) TestDaF 시험 

TestDaF는 학업과 관련된 언어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고급수준의 독일어 시험입니다. 일정의 시험료를 내고 여러 번 응시할 수 있으며, 이 시험에 합격하면 독일에서 DSH 시험을 보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적인 독일어 시험 내용 자세히 들여다 보기]

 

다음편에서는 각 시험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