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유학정보 – 중국, 영국 넘어 세계 최대 유학 국가 되나?

1
26
중국유학정보 - 중국 유학 동향
중국유학정보 - 중국 유학 동향

중국유학 동향에 대한 중국유학정보 기사가 보도되었다.

이는 중국에서 공부하는 외국인 유학생 수가 빠르게 늘면서 조만간 중국이 영국을 뛰어넘어 해외 유학생 세계 최다 보유국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는 내용이다.

이는 중국 대학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해외 유학생 유치에 뛰어들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28일 중국 관영언론 환구시보는 영국의 유학 전문 온라인 매체 ‘글로벌 유학’을 인용하여 “중국이 세계 제2의 유학국으로 성장한 데 이어 빠른 시일 내에 영국을 뛰어넘는 세계 최대 ‘유학 일번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2016년 중국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 재학중인 외국인 유학생은 44만명으로 아시아 최대 규모이자 영국에 이은 세계 2번째임을 밝혔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중국 유학생이 영국의 유학생 수를 뛰어넘을 것이라 보고있다고 한다.

실제로 중국 대학은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이다.

최근에는 글로벌 경영대학원 입학위원회와 중국 내 11개 경영대학원이 손을 잡고 ‘중국 유학’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이는 중국 유학을 희망하는 외국인 학생들에게 교육기관을 연결 시켜주고 정보를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참여 대학]
  • 베이징 대학
  • 런민대학(중국인민대학)
  • 상하이 자오퉁 대학
  • 그 외 다수

환구시보는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 유학의 문턱이 낮아지고 더 많은 해외 유학생이 중국을 찾을 것”이라고 예측했다고 한다.

중국 정부도 일대일로(육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를 통해 파키스탄∙러시아∙카자흐스탄 등 관련국의 유학생을 적극적으로 유치 중이다. 이 프로젝트는 학업을 마친 후 일대일로 관련 업무와 연결시켜 취업을 보장해 준는 제도라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일대일로 관련국에서 중국을 찾은 유학생은 20만명으로 2017년에 비해 13.6%나 늘었음을 강조했다.

 

[기사 전문 보기]